다린 칼럼

글보기
제목전극도자절제술 없이 치료한 후기 공개합니다
등록일2026.01.26






부정맥 치료방법 중 약물 치료 다음으로 가장 흔한 것이 바로 전극도자절제술이라는 시술입니다.



약물로 치료되지 않는 완고한 부정맥에 주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부정맥의 원인에 따라 문제가 되는 심장 세포를 직접적으로 전기자극을 주어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약물로 해결되지 않은 부정맥을 한번에 없애주는 놀라운 치료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전극도자절제술이 완벽한 치료방법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효과가 없거나 재발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이죠.



보통 전극도자절제술을 마지막 치료수단으로 선택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전극도자절제술 마저도 효과가 없거나 재발하면 크게 상심하시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전극도자절제술이 효과가 없거나 재발했어도 분명 치료방법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부정맥으로 처음부터 한의원치료를 찾는 분들은 매우 소수입니다. 대부분은 양방치료를 다 경험하고 마지막으로 오시는 경우이죠.



그러다보니 저는 양방치료에 한계를 느끼신 분들을 만납니다. 치료효과가 좋았다면 당연히 저에게 오시지 않았겠죠.



특히 전극도자절제술 후 재발하신 분들을 많이 만납니다. 심방조기수축, 심실조기수축, 심방세동, 심방조동 등 진단명은 매우 다양하죠.



그리고 이런 분들을 치료하다보면 정말 환자분들이 놀랄 정도로 빠르게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자주 보게 됩니다.



환자분들은 참 기뻐하면서도, 빨리 한의원을 찾지 않은 것에 후회를 하시기도 하죠.



오늘은 전극도자절제술을 권유받았지만, 시술없이 한의원 치료로 회복한 환자분의 후기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전극도자절제술을 고민중이거나, 시술 이후 재발하여 고민중인 분들이 희망을 가지고 치료를 이어나가시게 되길 바랍니다.




30대 남성, 서맥 심방세동 환자분





30대 남성분이 내원하셨습니다. 환자분의 병명은 방실차단으로 인한 서맥과 심방세동이었습니다.



환자분은 오래전부터 맥박이 느렸다고 했습니다. 어느 날 과음 후 호흡이 잘 안되는 느낌이 있어 병원에 처음 가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검사를 시행한 결과 1도 방실차단으로 진단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수면시 6초까지 동정지가 나와서 우려가 되는 상황이었죠.



병원에서는 조금 더 지켜보다가 아마 심장박동기를 삽입해야 할거라고 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이전부터 한번씩 맥박이 확 높아지는 빈맥이 있었는데, 심방세동이라는 진단을 받게 된 것입니다.



병원에서는 우선 전극도자절제술을 먼저 하자고 권유한 상태였고, 고민하던 와중에 한약치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환자분의 증상은 주로 어지럼증 이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진맥할 때 맥박이 36회로 많이 낮은 편이었죠.



전신적인 증상과 맥, 설진을 통해 진단한 결과, '심장의 기력이 부족하고 심장에 습담의 노폐물이 심장의 기혈순환을 막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따라서 심장의 기운을 북돋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한약치료를 시작했고, 서서히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이 분의 경우 타고나길 맥박이 느린 편이기 때문에 선천적인 요인도 강하고, 방실차단 심방세동을 함께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분명 오래 걸릴거라고 예상 했습니다.



환자분은 증상부터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어지럼증이 빠르게 소실되었고 컨디션도 점점 좋아졌죠.



특히 오랫도안 고생하던 만성비염도 거의 없어졌고, 30대이던 맥박수가 40대로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환자분은 거의 3개월마다 대학병원에서 검진을 하셨기 때문에, 중간에 한약치료에 대한 효과를 더 꼼꼼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약치료 6개월차쯤, 환자분이 아래와 같이 대학병원 상담 후 소견을 적어 보내주셨습니다.




검사결과 동정지시간이 6초까지 나타나던 이전과 달리 현재는 최장 시간이 3초로 줄어있었습니다.



낮시간 맥박수도 40중반에서 50초반까지 나타났고, 심방세동도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 환자분은 원래 계획대로 하면 전극도자절제술을 먼저 하고, 이후 심장박동기 삽입까지 필요할 상황이었습니다.



한약치료를 통해 심방세동이 소실되어 전극도자절제술을 할 필요가 없게 되었고, 동정지와 서맥도 개선되어 인공심장박동기 적응증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한의원 부정맥치료의 특징




양방과 한방은 진단부터 치료까지 완전히 다른 체계를 가집니다.



그러다보니 서로 장단점이 명확하고, 상황에 따라 어떤 치료를 선택해야 하는지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치료방법으로 잘 치료가 안되더라도, 다른 치료방법으로는 잘 치료되기도 합니다.



본인에게 꼭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한약치료의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원인에 따른 치료




한의학 치료는 같은 부정맥이라도 환자분들마다 완전히 다른 치료방법을 택하기도 합니다.



전신적은 상황을 통해 병의 원인을 진단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조기수축 부정맥이라 하더라도,

열이 많고 술담배를 좋아하시는 남자분과 추위를 많이 타고 식욕이 없는 여자분은 다른 치료방법을 써야 합니다.



전신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한분한분의 부정맥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바로 한의원 부정맥 치료의 특징입니다.



전신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치료하기 때문에, 보통 치료과정에서 부정맥과 관련이 없는 증상들이 함께 좋아지기도 합니다.



어지럼증, 두통, 불안, 우울, 불면증, 비염, 알레르기증상, 만성피로, 팔다리저림 등은 모두 부정맥 치료과정에서 잘 좋아지는 증상들입니다.




2. 효과가 완만하지만 재발이 적음




이처럼 전신적은 상황 개선을 통해 부정맥을 치료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부정맥에만 뾰족하게 작용하는 치료법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치료효과가 양방치료에 비해 완만한 편입니다. 그래서 치료기간을 3개월이상 잡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반대로, 전신적인 상태를 개선하여 부정맥을 치료하기 때문에 재발 또한 매우 적습니다.



부정맥처럼 만성적이고 재발이 잦은 병에서는 이러한 한의원 치료의 특징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치료기간은 부정맥 진단명에 따라 대략적으로는 예측할 수 있습니다.



평균 치료기간이 가장 짧은 부정맥은 심방조기수축, 심실조기수축, 동기능부전증후군, 동성빈맥 정도를 꼽습니다. 3개월안에 치료가 끝나는 경우가 많죠.



그 다음으로는 PSVT, 발작성 심방세동, 심방조동, 방실차단은 6개월까지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심부전을 겸한 부정맥, 지속성 심방세동, 여러 부정맥이 겸한 경우 등은 6개월 이상 길면 1년까지도 치료기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물론 진단명에 따라 간단히 구분하였고, 구체적인 상황을 더 고려해야 확실한 치료기간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극도자절제술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전극도자절제술 없이 회복하신 저희 환자분의 후기를 꼼꼼히 읽어보신다면 분명 치료방법을 고민하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혹시 위 내용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궁금증이 있는 분들은 아래로 연락주시면 저와 직접 상담할 수 있습니다.



저와 인연이 닿는 모든 환자분들이 건강한 심장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믿어주시고 치료를 맡겨주시는 환자분들께 감사합니다.

간편상담
개인정보 수집동의
    [자세히 보기]